육아의 숨은 의미와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 실랑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매일 자녀와 실랑이 하는 부모님들이 정말 많지요. 

매번 싸우고, 달래면서 얼마나 많은 감정소모가 일어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신경 안써도 자녀가 스마트폰을 절제 하는 시스템을 만든다면 이런 문제는 사라질 수 있겠지요.

그런 과정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더 나아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부모와 자녀가 어떻게 견뎌야 할까요?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통제할 수 있는 기술들은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약속을 정해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동안에 자녀와 관계 맺음을 해야하는 필요성을 부모가 느끼지 못하면, 스마트폰을 통제하는 것도 의미 없고, 스마트폰을 하지 않는 시간이 서로를 힘들게 만드는 시간이 될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육아라는 개념에 대해서 다시한번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육아는 관계 형성을 포함한다

자녀양육은 부모가 심은대로 거둘 수 밖에 없습니다. “나는 그렇게 심지 않았어요!” 라고 억울하게 생각하는 부모님도 계실 수 있지만 사실입니다. 

자녀와 어릴적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냈느냐 혹은 밀도 있는 대화를 나눴느냐에 따라 청소년기에 부모를 자기 우선순위에 두냐 아니냐가 결정됩니다.

아주 어릴적엔 오로지 부모가 항상 우선순위에 있기 때문에 혼나더라도 다시 돌아올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중학생,고등학생이 되고 나서는 어떨까요? 보통 그런 일이 생기지 않지요.

자녀는 어릴적의 경험에 따라 부모님과 자신의 관계를 재평가하고 앞으로 살아가는 관계성에 대해서 스스로 냉정하게 판단을 내립니다. 

어린 시절부터 생긴 정서적 경험은 잘 없어지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아이와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한채 아이가 성인이 되었을때 후회하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시지요. 

육아를 한다는 것은 내 자녀와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아이를 말 그대로 키운다고만 생각하고 접근하면 절반의 육아만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특정 시기 이후에는 키우는 일이 희미해지면서 관계만 남기 때문입니다. 

육아를 관계성의 관점에서 보고, 그 기간이 초기 몇 년에 집중되어 있고 이후에는 관계 형성이 어렵다는 점을 안다면 지금 스마트폰을 끄고 아이와 시간을 보내는 것의 필요성도 당연히 느끼실거라 생각합니다. 

 

 

 

 

통제보다 합의와 규칙으로

자녀의 스마트폰을 통제한다는 것이 어찌보면 비인간적으로 들릴지도 모릅니다. 통제라는 표현보다는 부모와 합의된 규칙을 세우고 그것을 지키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이라 보는게 맞습니다. 

사실 아이뿐만이 아니라 부모에게도 필요한 규칙이기도 하지요.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규칙을 정하고, 지키는 미션을 하면서 부모 역시 자신의 습관을 통제해보는 시간으로 삼아도 좋습니다. 

구글플레이에서 받을 수 있는 앱으로 구글 패밀리 링크가 있습니다.

이 앱을 자녀의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부모가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용 시간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녀가 하루 동안 정해진 시간동안만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또는 밤에는 완전히 스마트폰이 작동이 안되게 하거나 위치를 추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요일별로도 시간 설정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아이 입장에서는 반발할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하지만 관계성을 염두에 두고 자녀와 시간을 보낸 부모라면 충분히 자녀와 합의를 볼 수 있는 지점이 존재합니다. 

혹은 관계성의 회복을 위해서 노력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는 부모 역시 가능한 부분입니다.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던져주고 자신이 스마트폰 할 시간을 확보하는데 충실했다면, 이 부분에서 걸림이 많이 생길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부분은 먼저 부모가 관계 회복에 대한 진정성을 가지고 접근해서 해결할 문제이고, 자녀에게 강요하면서 접근하면 오히려 더 어그러지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위에 말한 앱외에도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도 있습니다. SK, KT 모두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조정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녀에게 몰입하는 대화를 하면서 관계성 회복을 하기 위해서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함께 정해보면 어떨까요?

오늘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되셨으면 주변에 꼭 한번만 이 글을 공유 부탁드립니다. 공유로 인해 더 좋은 파장이 퍼져나가게 도와주세요. 

 

 

Leave a Comment

판매로 인해 쿠팡으로부터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에 영향은 없습니다.
×

목차

    알아보셨던 제품 리스트 다시 체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