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무기력을 되물림하지마세요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은 스스로 할 수 있는게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모님들은 그런 아이들을 보면서 걱정을 많이 하곤 하지요. 

원래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고 아는 범위 안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찾습니다.
그래서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두고 계속 해야겠다고 생각하지 못하지요. 

Pixabay Image 3963988

1975년에 한 실험이 진행된 적이 있어요. 24마리의 개를 세 그룹으로 나눠서 상자에 넣고 전기충격을 가하는 실험이었어요. 

그중에 두번째 그룹을 스스로 통제불가능한 무기력한 상황에 두었다가  다시 스스로 통제가능한 환경을 주었을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 관찰하였는데요.

24시간이 지난뒤에 세 그룹의 개들을 다른 상자로 옮기게 됩니다.
그 다음 세 그룹 모두 같은 모양의 상자 안에 넣고 언제든 도망칠 수 있는 벽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전기충격을 주자 첫 번째와 세 번째 그룹의 개들은 모두 벽을 넘어서 달아납니다. 그런데 두 번째 그룹은 계속 전기충격을 견뎠습니다.

24시간 동안 통제 불가능한 경험을 했던 두번째 그룹은 어떤 상황도 스스로 극복하기 어렵다라는 무기력을 학습하게 된 것입니다.

이 현상을 “학습된 무기력“이라고 말합니다.

Pixabay Image 4118585

중요한 것은 이런 문제들을 대한민국 대부분의  자녀가 겪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의욕을 잃고 동기부여를 얻지 못합니다.

자녀들이  태어날 때부터 이랬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기억나시겠지만 아이일때는 항상 의욕이 넘칩니다.
그리고 계속 도전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합니다.

이 때 아이들에게는 불가능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그래서 두려움없이 도전을 계속 합니다. 

하지만  어른들은 자신이 이미 경험한 상황안에서 아이가 위험하다는 판단을 미리 내리고 혹은 통제를 쉽게 하기 위해서 아이가 항상 조심스럽게 행동하도록 가이드를 합니다. 

당연히 아이 입장에서는 처음에 거부감이 들고, 받아들이기 힘든 가이드입니다. 하지만 어른에게 힘으로나 지식으로나 압도당할 수 밖에 없지요.

그리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순간, 자신이 환경을 통제할 수 없다고 인정하게 되고 무기력을 경험하게 됩니다.

Pixabay Image 2040598

어른들은 자신의 편의를 위해서, 그리고 교육이라는 명목으로 아이에게 자신도 모르게 무기력을 학습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무기력한 아이들, 주도성이 없는 아이들을 보며 걱정합니다. ” 왜 우리 아이는 주도성도 없고, 하고 싶은 것도 없을까요?”

이와 관련해서 피카소의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은 천재적인 창의성은 가지고 태어난다. 어른들이 하는 일이라곤 그 천재성을 없애는 것 뿐이다”라는 말입니다.

지금 찔리는 마음이 드는 부모님도 계실텐데요. 괜찮습니다. 자기 자신 역시 그렇게 학습되어왔고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는 것을 배운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기 자신은 비록 과거에 학습된 무기력을 안고 살지만 내 자녀에게 그것을 물려준다면 너무 슬픈 일이겠지요?

만약 이에 동의하고 앞으로 조심할 생각이 있다면, 내 자녀에게 무기력을 심어주는 말들을 오늘 함께 공부해보길 추천합니다.

Pixabay Image 1020166

첫 번째, 자녀에게 하는 부정적인 피드백이 학습된 무기력을 만듭니다.
공부를 잘하는 것, 경쟁에서 이기는 것에 대한 부모님의 욕심이 반영되어서
아이의 성적에 대해 굉장히 민감한 반응을 하게 됩니다.

다른 애들은 점수가 이렇게 나왔는데, 
너는 누굴 닮아서 그러니
맨날 게임만 하니까 그렇지 

등등 아이에게 스트레스주는 이야기를 반복해서 합니다. 
아이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왜 그러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물어보지도 않고 말이지요. 

이런 비난을 듣고 자란 아이들은 당연히 의욕을 잃을 수 밖에 없겠지요. 
안타깝게도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자녀의 90%는 이 과정을 겪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Pixabay Image 1015611

 

두번째로 조심해야할 것은 지나친 기대입니다. 
아이가 하고 싶은 의욕이 커지는 것은 그 일에 대해서 부담이 적을 때에 가능합니다. 
부담없이 시작을 하고, 그래야 작은 성과에도 만족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고
거기서부터 자신감을 또 얻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신감이 중요하지만 만약 주변에서, 특히 부모님이 기대하는 바가 크다면 그 자신감은 금방 무너질 수 있습니다.

충분히 잘하고, 재미를 느끼는 수준으로 갈 수 있는데
부모의 섣부른 기대가 그길을 막는 것이지요.

어른들은 자신의 기대감이 아이에게 어떻게 전달될지 항상  고민을 해야 하고, 아이에게 그 부담감에 대해서도 자주 물어보고 소통하면서 기대감 조절을 해야 합니다. 

반에서 1등을 해도, 전교 1등을 하지 못했다고 혼나는게 우리의 자녀들입니다.

자녀들이 아무리 열심히하고, 도전을 해도 부모의 기대감을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현실에서 확인할 때, 그들은 당연히 학습된 무기력을 경험하게 되겠지요. 

열심히해도 욕먹고, 열심히 안해도 욕먹는다면 어떤 선택을 할 것 같은가요?
직장에서는 어떤 선택을 할 것 같으신가요?

맞습니다. 당연히 열심히 안하는 선택을 합니다. 자녀 역시 마찬가지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부모의 반응이 아이들을 무기력하게 만들었다는 것을 우리는 꼭 기억해야 합니다

Pixabay Image 3216282

마지막으로 비교의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공부를 포기하는 가장 많은 이유가 다른 잘하는 친구와의 비교 때문입니다. 그것이 경쟁을 부추기고 동기부여를 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오히려 아이들은 나는 공부에 소질이 없다보다, 공부는 타고난 애들이 잘하는 거다

라는 생각을 하면서 공부에 관심을 끊게 됩니다. 공부 뿐만이 아니라 어떤 것이든 자신보다 조금이라도 잘하는게 있는 사람을 보면 바로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살면서 정말 다양한 사람을 만날텐데, 그 사람들이 하는 것들에 대해서 다 비교하고, 무기력을 경험하면, 결국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스스로 인정하는 습관을 갖게 되는 것이지요. 

무기력을 넘어서 우울증과 삶에 대한 비관을 가져오는 무서운 단계로 이끄는 행위를 부모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하고 있습니다. 

아주 작은 성공을 칭찬해주고, 과정에서 즐거움을 챙길 수 있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경험시켜주는게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또한 지금 글을 보고 있는 부모님이 계시면, 본인 역시 그런 과정을 통해서 학습된 무기력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것이 자녀에게 그대로 되물림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요?

65세 이상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2024년

매년 치료를 받는 고령자 수가 천만 명에 육박하는 가운데, 더욱 놀라운 사실은 오는 2024년부터 65세 이상 임플란트 본인부담금이 극적으로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임플란트 보험 혜택의

Read More »

30대 남자 생일선물 추천리스트 TOP 5

선물 선택에 고민이 많으셨죠? 통계에 따르면 사람들은 적어도 한 번은 특별한 선물을 고를 때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고 합니다. 특히, ‘30대 남자 생일선물’을 고르는 것은

Read More »
판매로 인해 쿠팡으로부터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에 영향은 없습니다.

알아보셨던 제품 리스트 다시 체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