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친구관계 정확히 파악하는 법 정리

내 자녀가 친구들이랑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한 부모님 계시지요.

그래서 담당 교사분에게 질문도 많이 하시텐데요.

좀 더 정확하고 부드럽게 필요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접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자녀를 키우면서 생기는 다양한 이벤트를 부모님이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리는 키즈에디터 키에입니다!




자녀 친구관계 파악법 – 몸 가까이

내 자녀가 누구와 친하게 지내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담당교사분에게 물어보는 방법 이전에 자녀에게 직접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누구랑 노는지 물어보거나 누가 제일 좋은지 물어보면 대답을 회피하거나 친하지 않더라도 놀게 되는 친구를 답할수도 있습니다.

자녀가 무의식적으로 가깝게 지내는 친구를 아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자기들도 모르게 스킨십을 하고 가까이 지내는 상황에서 누구와 함께하는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얘를 들면 밖에 나가서 줄 설 때 누구 옆에 서서가는지, 누구 뒤에 서서 가는지 물어보는 것으로 친밀도를 매우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번호순으로 서지 않고, 랜덤으로 원하는 짝과 서는 경우에 이런 방식으로 가깝게 지내는 친구들이 몸과 마음이 친한 친구들입니다.

다 같이 놀 때, 가까운 경우말고, 이렇게 조금이라도 틈이 생기면 그 때라도 붙어서 장난을 치고싶어하는 사이가 진짜 친한 사이이겠지요.

반대로 누가 같이 줄에 안 섰으면 좋겠는지 물어보는 방식으로도 간접적으로 마음의 거리감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자녀 친구 관계 파악법 – 밥 같이

마찬가지로 자녀가 누구랑 같이 밥을 먹는지를 통해서 교우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편한 상태에서 밥을 먹고 싶어하기 때문에 마음이 더 가까이 있는 친구들이 서로 모여서 밥을 같이 먹습니다. 

불편한 친구와는 밥을 먹는게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같이 자주 밥을 먹는 친구가 누구인지 돌려서 물어보는 것을 통해서 자녀의 교우 관계 파악이 가능합니다. 

비슷한 접근으로 수업 마치고 누구랑 같이 정문을 나오는지 물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누구는 늦게 준비하고 누구는 빨리 준비하고 나가게 되는데 끝에 같이 나온다는 것은 서로 배려해서 기다려주는 사이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녀 친구 관계 파악법 – 직접 질문

마지막으로 좀 더 직접적으로 자녀의 마음을 물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누구와 같이 짝을 하고 싶은지? 누구와 놀 때 제일 재미있는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그냥 직접 질문을 하면 되는거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자녀와 대화가 쉽게 되지 않는 부모 입장에서는 사실 이게 제일 어렵고, 답답한 상황으로 풀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앞서 돌려서 하는 질문들을 말씀드린 것입니다.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것은 아무래도 자녀가 머릿속으로 많은 계산을 하거나 부모님의 의도를 파악하면서 대답을 하는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보니, 그런 의심의 순간없이 편하게 답할 수 있는 질문들로 교우관계를 파악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자녀의 이런 대답들을 충분히 파악한다음 담당 교사분과 이야기할 때 한번 더 언급을 하거나 지켜봐달라고 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담당 교사분이 한 아이에 대해서 온전히 관심을 다 쏟을 수가 없다보니 조금이라도 구체적인 정보와 가이드가 있다면 내 자녀에 대해 신경쓰는게 훨씬 수월하고 정보 파악하기도 좋겠지요.

사실 이런 과정들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려면 평소에 부모가 자녀에게 질문도 자주하고 자녀의 이야기를 편견없이 듣고, 반응해주는 환경인게 유리하겠지요.

그리고 그런 환경이라고 한다면, 부모는 자연스럽게 자녀의 교우관계를 이미 파악하고 계실 확률이 높구요.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가 완벽히 자녀와 소통하고 지내지는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감안해서 간접적으로 자녀가 불편하지 않게 자신의 교우관계를 드러내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 것입니다.

부모의 질문을 싫어하고, 불편한 질문에 답을 안하는 자녀들이 많습니다. 이미 그런 상황에 대해 트라우마가 생겼고, 마음을 닫고 있을수도 있는데요.

그럴 때, 억지로 파고들어서 답을 들을려며 압박하거나 한다면 자녀는 더 마음을 닫게 됩니다. 불편한 대화라는 느낌이 들지 않게 직접적인 질문이 아니라 툭 던지면 바로 나올 수 있는 질문으로 바꿔서 자녀의 생각을 알 수 있는 질문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오늘 내용, 조금이나마 도움되셨을까요? 만약 그렇다면 주변에 딱 한번만 공유해주세요. 그걸로 더 좋은 일이 퍼져나갈테니까요.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판매로 인해 쿠팡으로부터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에 영향은 없습니다.

알아보셨던 제품 리스트 다시 체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