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왜 키우기 어렵고, 어떻게 키워야 할까?

창의성 이란 과연 뭘까? 생각해보면 바로 떠오르지 않는게 사실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말했던 것처럼 다르게 생각하는게 창의성 이라 보통 생각하실겁니다. 

만약 그렇다면,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은 과연 무엇이고 그것은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을까요?

 

 

창의성 발현이 어려운 이유

창의성 발현, 즉 다르게 생각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판단을 내리기 전에 과거에 가지고 있던 사고의 프레임 안에서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익숙했던 과거 프레임에서 판단하는 것은 뇌의 입장에서는 굉장한 안정감을 확보해줍니다.

이전에 이미 익숙해진 방식안에서 무의식적으로 판단을 내리면 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에너지가 쓰이지 않습니다. 뇌는 굳이 다른 에너지를 쓰면서까지 창의성 발현을 하려고 하지 않는거지요.

창의성 크리에이티브 표현

또한 새로운 것에 대한 흥미와 별개로 새로운 도전은 사람에게 굉장한 스트레스를 줍니다.

기존의 프레임에서 벗어난 판단을 하고 거기에 덧붙여 실행까지 하는 것은 뇌에게 극심한 불안감을 선사합니다. 

왜냐하면 이미 알고 있는 위험요소가 아니고, 프레임에서 벗어난 선택에 어떤 위험이 존재할지 예측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런 불안감을 뇌는 스트레스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과거 프레임 안에서 편하게 판단하려 합니다.

매일 반복적인 일과 그 언저리에 있는 일들은 과거 익숙한 프레임안에서 분석 가능하고, 대부분 이해 범주 안에 존재합니다.

그 범주안에서 유사한 문제를 계속 무리없이 해결해오다보면 이 범주 안에서만 생각하는게 점점 더 편해지고, 굳이 다른 범주를 받아들일 이유가 사라집니다.

뇌는 스트레스에 반응해서 심박수가 변화되고, 호흡과 혈액순환을 조절합니다. 모두 생존에 필요한 반응이고 에너지를 소비하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기존 프레임에서 벗어난 선택을 안하면  스트레스가 줄고 항상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수 있게 됩니다. 

 

창의성 어떻게 키울 것인가?

 

창의성 가로막는 교육 방식

서 말했듯이 생각하는 방식이 더 굳어지면, 그것이 자신의 논리가 되고, 확신을 가지는 지식이 되면서 모든 판단을 그 프레임 안에서 하게 됩니다. 

유연함이 좀 떨어지지만 논리와 분석 위주로 생각하는 좌뇌의 특성이 바로 이것입니다. 좌뇌는 안정감을 추구하고, 과거 방식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그 방식에서 벗어난 생각을 하는 것은 더 어려워집니다. 이 글의 주제인 다르게 생각하기, 즉 창의성의 벽에 부딪히게 되는 것입니다. 

  • 가정에서나 학교에서나 하나의 정답이 있는 것처럼 가르치는 것
  • 그리고 그런 범주안에서 안전한 선택을 하도록 독려하는 것
  • 비판적이고, 이견을 제시하는 것에 대해서 경계하는 것

이 모든 교육 방식들은 좌뇌가 좋아하는 방식이고 다른 생각을 하게 만드는 방식과는 거리가 멉니다. 

 

창의성 발현을 위한 간단한 방법

창의성 발현, 즉 다르게 생각하기 위해서는 우뇌의 기능이 함께 필요합니다. 여기서 주의를 꼭 드리고 싶습니다. 절대 우뇌만 중요하다고 말하는 게 아닙니다. 

좌뇌 위주의 교육이 절대적인 상황에서 창의적 생각을 하는게 어렵기 때문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우뇌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우뇌는 신체를 많이 움직이고, 그림을 그리고 음악을 들으며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예체능에 정답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이 존재하기는 어렵습니다. 각자의 답을 찾고 만들어가야 하지요. 자연스럽게 새로운 상상을 하고 창의성 발현을 하면서 우뇌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자녀를 키우는 부모입장에서는 예체능이 수능에 반영되는게 적어서 관심을 많이 안두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교육 선진국들은 예체능을 아이 교육에서 굉장히 중요시 여기고, 좌뇌와 우뇌의 균형을 맞추는데 항상 신경을 씁니다. 

 

창의성 없이 살아가기 힘든 세상

 

예측하기 힘든 세상, 과거 정답이라 불리던 것들이 낡은 유물이 되는 세상, 우리는 어떻게 기회를 찾고 만들어야 할까요? 

부모라면 앞으로 내 자녀가 어떤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살기 원하시나요? 과거 상식에 적응하느라 바쁘고, 다르게 생각하는 것은 회피하면서 소극적으로 살아가길 원하지는 않으실 겁니다. 

코로나로 인해 더 빠르게 정답들이라 불리던게 교체되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기존에 풀 수 없던 문제들이 계속 등장하게 될 미래에 나와 내 다음 세대가 이전과 다르게 생각하고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지금이라도 우뇌가 좋아하는 교육을 같이 병행하는 노력을 해보는게 어떨까요?

책 읽기도 좋고, 답을 외우는 것도 좋지만, 음악과 춤, 그리고 그림도 가까이 하는 시간을 가져보면서 말이지요. 

판매로 인해 쿠팡으로부터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에 영향은 없습니다.

알아보셨던 제품 리스트 다시 체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