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 안할 이유가 없다! 자녀 칭찬하는 방법


자녀 칭찬, 안 할 이유가 없다

자녀 칭찬하는 법 모르고는 내 자녀를 훌륭하게 키울 수 없습니다. 혹시 내 자녀에게 칭찬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 계시나요?

정말 그렇다고 말할 수 있는 분이 계시면 상위 1% 부모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칭찬에 익숙하기 보다는 혼을 내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부모님이 대다수이지요.

이는 칭찬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칭찬의 중요성을 잘 모르기 때문에 생기는 일입니다. 

 

___________ 

칭찬시 자녀가 얻게 되는 이득 3가지

이 글에서는 칭찬의 효과와 칭찬시 주의할 사항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칭찬이 중요한 것은 알지만 구체적으로는 잘 모르는 분에게 오늘 글이 도움되실겁니다. 

칭찬을 통해 내 자녀가 얻을 수 있는 이득은 크게 3가지 입니다. 

먼저, 칭찬은 내 자녀가 학교나 학원에서 적응을 잘하지 못하는 경우를 방지하고, 또 실제 그런 일이 생겼을 때 힘든 상황이 더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칭찬은 소아,청년기에 생기는 우울증 불안장애를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이처럼 칭찬이 중요하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만 효과적으로 칭찬하는 법은 보통 잘 모르고 삽니다.

둘째, 칭찬을 통해서 자녀는 자립심과 적극성을 키우게 됩니다. 

칭찬을 받으면 뇌에서 다양한 일들이 벌어지는데요. 특히 뇌 속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됩니다.

아마도 도파민은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도파민은 즐거움과 의욕을 돋구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칭찬을 통해서 세로토닌이 분비됩니다. 세로토닌 역시 행복감을 증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칭찬을 받으면 자녀는 좀 더 의욕적으로 변하고, 더 좋은 감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경험을 반복해서 얻으려고 다시 긍정적인 행동을 합니다. 

자녀의 긍정적인 행동과 칭찬이 잘 연결되면
자연스럽게 자녀의 행동을 설계하는게 가능해지겠지요.

 

마지막으로 칭찬을 통해서 자녀는 건강을 얻습니다. 면역 강화에 도움되는 인터루킨과 같은 물질의 분비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서 스트레스가 줄고, 교감신경계가 안정화되서 자녀가 평안한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칭찬의 효과와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정리하면 칭찬은 자녀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몸과 마음에 좋은 칭찬을 잘 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녀에게 칭찬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줘야 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자녀가 할 수 있게 마음을 열고 있을 필요가 있겠지요. 그리고 작은 성과라도 보이면 칭찬을 해줍니다.

칭찬을 할 때 과한 칭찬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과한 반응을 보이면서 하는 칭찬은 오히려 자녀가 부모의 진실성을 의심합니다.

담백하고 구체적으로 따뜻하게 한 마디 하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이왕이면 미소를 지으면서요. 자녀에게 칭찬하는 것의 중요성을 오늘 알려드렸는데요.

 

자녀 칭찬 잘하는 방법 3가지

칭찬을 할 때 주의할 점 3가지를 덧붙이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첫번째, 바로 그 자리에서 칭찬한다. 

칭찬에도 골든타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시간이 지나고나면, 칭찬으로 인해서 서로 교환할 수 있는 감정적 교류가 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으로 자녀가 직접 찾아서 한 일에 대해서 칭찬한다. 

시켜서 한 일보다 스스로 한 일에 대해서
칭찬을 아끼지 않을 때 자녀가 스스로 독립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겠지요. 

세번째 하지 말라고 한 일을 안했으면 칭찬한다. 

잘 하는 것만 칭찬할 필요는 없습니다. 조심해야 하고, 안해야 될 것들에 대해서 잘 지킨 자녀에게도 아낌 없이 칭찬을 해주세요. 

이 부분만 잘 지키더라도 칭찬 잘하는 부모 소리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도전해볼만한 부분이 있을까요? 편하게 의견 들려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

판매로 인해 쿠팡으로부터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에 영향은 없습니다.

알아보셨던 제품 리스트 다시 체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