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안크는 이유 , 원인 파고들기

키 안크는 이유 모르는 부모님들

키 안 크는 이유는 잘 모르겠고 아픈 곳도 없는데, 왜 자녀가 잘 자라지 않을까 걱정되시나요? 좋은 것도 다 먹이고, 필요한 것들 기껏 돈 열어도 반응이 안나오는 것 겉아 답답하실 것 같아요.

이번 글에서는 자녀가 키 안크는 이유 그리고 자녀가 키 크기 위해 주의할 사항들을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키 안크는 아이, 원인은 무엇일까?



 쑥쑥 커주면 더 바랄게 없는 마음, 모든 부모가 같을 거에요. 하지만 생각보다 발육이 좋지 않을 때, 마음이 초초해지는게 사실이지요.

자녀 키가 자라지 않을때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런데 걱정을 할 정도로 키가 크지 않는다면  질병이 원인일수도 있고, 유전적으로 영향을 받는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그 밖에 원인들도 있는데요. 그런 원인들을 알고 해결을 한다면 아이가 키크는데 바로 도움이 됩니다. 

질병 원인으로 키 안크는 이유

또래에 비해서 키가 많이 작은 경우 저신장증으로 봅니다. 질병이 있는 경우 저신장증이 나타나곤 하는데요. 터너증후군, 프라더 – 윌리 증후군, 누난 증후군 이 저신장을 부르는 질병이라 볼 수 있습니다.


터너증후군

주로 여성에게서 발견되는 염색체 이상입니다. 심장이나 신장 기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 저신장증으로도 잘 발현됩니다. 염색체가 하나 부족한 경우에 저신장증 문제가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를 제대로 못한다면, 140Cm 정도로 머물게 됩니다.

프라더-윌리 증후군

15번 염색체 이상으로 생기는 질병입니다. 과도한 식욕을 보이고, 저신장증을 동반합니다. 초반의 성장에는 차이가 별로 없는데 사춘기 때 성장이 멈추게 되어 140~150Cm에 키가 머물게 됩니다.

누난 증후군

다양한 신체 기형이 나타날 수 있는 유전 질병입니다. 얼굴과 심장에 기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프라더-윌리 증후군처럼 초기에는 성장 속도 차이를 못 느끼지만 사춘기 이후에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_______

질병 외적으로 키 안크는 아이

늦은 사춘기

즘은 사춘기가 점점 빨리 오고 있지요. 여자 아이는 초등학교 4학년, 남자 아이는 5학년 정도면 사춘기가 시작되곤 합니다.

키 안크는 이유 수영 같은 운동 부족

사춘기가 예상보다 늦게 온다면 조금 성장이 더딜 수 있습니다. 보통은 사춘기를 지나면서 급격하게 키가 자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에서 사춘기 진단을 해봐서 성장을 여유있게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어린 뼈 나이

만약 정말 걱정이 된다면 병원에서 뼈 나이를 검사할 수도 있는데요.


뼈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아직 어린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뼈가 앞으로 자랄 시간이 남은 것이기 때문에 키가 더 크게 됩니다.

_______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

만 4,5세 정도때 또래보다 많이 작았다면 후에도 키가 잘 크지 않을 확률이 조금 높습니다. 혹은 식사를 잘 하지 않고, 입이 짧은 경우에도 키가 잘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밖에서 노는 것을 극히 싫어하는 경우에도 키가 크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아이들은 에너지가 넘치는데 그런 것이 표출되지 않고 있다면, 성장에너지도 부족한거라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잘 먹더라도 운동량이 그에 비해서 너무 많을 때에도 에너지 소모가 많아서 키가 잘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은 키 크는데 도움이 되지만, 자녀가 너무 과격하게 에너지를 소비하는 운동을 하고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_______

예민한 장

 

어릴 때부터 우유를 잘 먹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요. 보통  장이 예민한 경우에요. 그래서 설사를 하거나 속이 불편했다면 키가 잘 크지 않곤 합니다. 

염증성장질환이라는 것이 존재해서 혹시나 속이 불편한게 반복된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질환들은 알레르기로도 드러납니다. 


염증성 요인들이 뼈의 성장판에 영향을 미쳐서 뼈가 성장하는데 방해를 합니다. 그리고 잠을 푹 자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키 크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요.

 

보통 알레르기 치료를 위해서 어릴 때 스테로이드 성분을 많이 섭취했어도 키가 크는데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잘 놓치는 부분인데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도 키가 크지 않습니다.  아무리 식사를 잘 챙겨먹어도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라면 코르티솔이 분비가 됩니다.

코르티솔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억제하고  뇌에도 영향을 미쳐서 식욕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식사를 한다고 하면 영양 흡수도 덜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부모가 사춘기가 늦게 와서 늦게 자랐던 경우에도 자녀가 늦게 자랄 수 있으니 그런 경우라면 조금 더 기다려보는게 필요합니다.

_______

키 안크는 이유 정리

오늘은 아이의 키가 잘 자라지 않는 상황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질병이 의심되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거기에 맞춘 치료를 하면 되구요.

스트레스 상황을 줄이는 것으로 아이의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외에는 부모의 입장에서 조금 더 기다려줘야 하는 상황입니다.

오늘 글을 보시고 조금이나마 마음이 편해지는데 도움이 되셨길 빕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

판매로 인해 쿠팡으로부터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에 영향은 없습니다.

알아보셨던 제품 리스트 다시 체크해보세요